티스토리 뷰
가을이 되면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억새입니다. 전국 각지에 갈대 명소가 많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 세 곳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억새와 갈대를 혼동하시는 분들 많으시더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억새와 갈대는 둘 다 벼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이지만, 자라는 장소가 다릅니다. 억새는 산이나 비탈에서 자라는 반면 갈대는 강 하구 또는 큰 하천 등 물가에서 자랍니다.
억새는 꽃 색깔이 은빛이며 익으면 벼처럼 고개를 푹 숙입니다. 반면에 갈대는 대나무처럼 마디가 있고 이삭이 갈색입니다. 억새보다 키가 크며 익어도 반쯤만 고개를 숙입니다.
우리가 가을산행 중에 보게 되는 것은 물론 억새입니다. 은빛 억새꽃이 햇살에 반짝이는 장관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 장관을 볼 수 있는 여행지 세 곳 알아보겠습니다.
정선 민둥산
민둥산은 가을 억새 산행지의 대표적인 산입니다. 해발 1,118.8m로 온통 억새로 덮여있어서 억새산이라고 불릴만합니다. 산 정상 부분에 나무가 거의 없어 민둥산이라고 불립니다.
산세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7부 능선을 넘으면 나무가 없는 구릉지로 이 지점부터 억새가 시작됩니다. 산 정상에서 바라보면 사방으로 끝없이 억새 군락지가 펼쳐져 있어 장관을 이룹니다. 이 때문에 해마다 많은 등산객들이 가을 민둥산을 찾고 있습니다.
● 문의 및 안내 정선군콜센터 1544-9053
● 홈페이지 http://www.jeongseon.go.kr/tour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남면 무릉리
※ 정선군은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발급받아 다양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역입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합천 황매산
황매산은 오르기 쉬운 산입니다. 해발 850m에 오토캠핑장이 있는데 이곳에 주차하면 해발 1,108m 정상인 황매봉까지 걸어서 20~3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길이 데크와 나무계단으로 이어져 있어서 비교적 오르는 길이 수월합니다.
※ 황매산 오토캠핑장
- 주소 :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331
- 문의 : 055-932-5880, 010-9258-5233
- 홈페이지 : http://camp850.com/main/
황매봉 아래는 경사가 완만한 고원이 있는데, 이곳에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억새가 펴서 황매산의 봄과 가을을 눈부시게 해 줍니다. 곳곳에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도 준비되어 있고, 탐방로가 널찍하고 바닥이 단단해서 휠체어나 유모차로도 큰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문의 및 안내 055-930-4769
● 홈페이지 http://www.hwangmaesan.kr
● 주소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4
서천 신성리 갈대밭
서천 신성리 갈대밭은 서천과 군산 사이에 있는 금강 하구에 무려 6만여 평에 걸쳐 펼쳐져있는 갈대밭입니다. 영화 JSA공동경비구역 촬영지로 유명하며 넷플릭스 킹덤의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햇볕에 찰랑이는 금강 물결과 멋진 조화를 이루는 6만여 평의 갈대밭은 예전부터 사진작가들의 출사 촬영지로 애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금강하구둑이 건설되기 전 이곳은 둑 너머 형성된 농경지 부분까지도 모두 갈대밭이었다고 합니다. 당시의 신성리 주민들은 갈대를 꺾어 빗자루를 만들어 팔았다는군요. 갈대가 뻣뻣해지기 전에 꺾어서 삶아 만든 갈대 빗자루는 10년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갈대로 만든 빗자루를 '갈비'라고 합니다.
서천 신성리 갈대밭은 나무데크길과 금강 하구를 배경 삼아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곳곳에 멋진 조형물들이 있어 포토존 역할을 합니다.
신성리 갈대밭에서 갈대 위로 쏟아지는 저녁노을을 감상하는 것도 추천할만합니다. 특히 갈대밭을 가로질러 나있는 야간 조명 데크길은 황금 갈대와 달빛의 신비로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 문의 및 안내 서천군청 관광축제과 041-950-4017
● 홈페이지 서천문화관광 http://www.seocheon.go.kr/tour.do
● 주소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
함께 보면 좋은 글